윈도우 10 에서 절전모드 진입 후 다시 돌아오려고 할 때, 화면이 먹통이 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화면이 깨져서 표시되어 작업 진행이 불가한 상황이었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로 해결했습니다.


저의 경우는 MSI GP62 6QF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고, 그래픽 카드는 Nvidia GTX960M 입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이고, 다른 하나는 엔비디아 GTX960M 드라이버 입니다.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 재설치는 효과가 없었고,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를 예전 버전으로 설치하여 해결되었습니다.


제가 설치한 버전은 20.19.15.4404 버전입니다. 다운로드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kr.msi.com/Laptop/support/GP62-6QE-Leopard.html#down-driver


윈도우 10 64비트 버전과 윈도우 7 64비트 버전만 선택 가능합니다. 윈도우 버전을 선택하면, 드라이버 목록이 표시됩니다.


저는 윈도우 10 64비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 드라이버가 제 노트북과는 다른 모델의 드라이버였지만, 설치 및 실행에는 이상 없습니다. 


VGA 항목에서 Intel Graphics Driver 를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풀고 setup.exe 를 실행하면 됩니다. 기존 드라이버 버전이 최신 버전이면, 최신 버전을 유지하겠냐고 물어보는데 아니라고 해야합니다. 드라이버 설치 후 컴퓨터 재시작 해야 합니다.


절전모드 오류의 원인은 아마도 신버전 드라이버가 윈도우 10 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SI 노트북의 경우 가급적이면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뉴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