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flstudio.co.kr/xe/index.php?mid=old_user_guide&category=347887&page=2&sort_index=title&order_type=asc&document_srl=349237


Understanding Compressors and Compression 

컴프레서와 컴프레싱 이해하기

 


컴프레싱은 모든 오디오 작업에 있어서 일반적인 과정중 하나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컴프레서는 가장 적게 이해하고 가장 큰 잘못 사용하고 있는 프로세서중 하나이다.


컴프레싱된 오디오는 현대 생활의 일상에서 겪는 전화, 텔레비젼, 라디오 및 P.A 시스템들은 강제적으로 제한된 다이나믹레인지를 가지게 하는게 일반적이다. 컴프레서의 사용은 대중 음악의 레코딩 또는 라이브 사운드 의 믹스때 최대 레벨을 컨트롤하고 더 높은 평균 큰소리를 유지하는것으로 더 음악적이고 나은 소리를 만들 수 있다. 


여러분이 창조적이고, 더 신중한 방법으로 컴프레서를 사용할 수 있기 위하여 컴프레션과 컴프레서를 설명하고자 한다.



Compressors 와 Limiters는 가장 작고 가장 시끄러운 소리사이의 다이내믹 레인지범위를 줄이는 전문적인 앰프이다. 모든 소리 근원에는 다른 다이나믹 레인지 또는 피크의 평균 비율이 있다.


알토 플루트는 피크레벨과 평균 레벨 3dB 차이에 다른 음색을 만들어 낸다. 인간 음성(특별히 사람마다 다르다)은 10dB의 다이내믹 레인지, 잡아당기거나 치는 악기는 15dB나 그보다 약간 더한 차이를 갖는다. 우리의 귀는 복잡한 생체 프로세서인데  한 소리의 거친 평균적 크기에 반응해서 미세하고 좋은 컴프장비가 된다. 좋은 컴프 디자인은 일반적인 시그널 레벨에 반응하는 인간의 귀와 경쟁하는 탐지회로를 포함한다. 더 좋은 컴프는 평균적인 시그널 레벨위의 특수한 레벨에 생기는 클램프 피크를 조정하고 피크 레벨에 반응하는 두 번째 탐지기를 갖고 있다. 


소리가 녹음될 때, 방송이나 PA시스템으로 나갈 때 일렉트로닉 시스템, 예술적 목표, 주위 환경의 요구에 의해서, 또는 모든 것 이전에 이런것에 기인해서 생기는 어떤 지점에서 반드시 다이내믹 레인지가 제한된다.


 


소리가 녹음될 때, 방송이나 PA시스템으로 나갈 때 일렉트로닉 시스템, 예술적 목표, 주위 환경의 요구에 의해서, 또는 모든 것 이전에 이런것에 기인해서 생기는 어떤 지점에서 반드시 다이내믹 레인지가 제한된다.


전형적으로 다이내믹 레인지는 팝 레코딩 트랙이 빽빽한 채로 보컬 트랙이 믹스될 때 더 좋게 들리게 하기 위해서, 성문의 막힘과 프레이징하는 발성을 내버려두면서 컴프레싱하는것과 평균적크기보다 더 높은 가수의 목소리 때문에 컴프레스된다. 레코딩 장비의 성공에 의해 다이내믹 레인지가 더욱 크게 프로세싱 되게 되었다. 디지털 레코딩의 다이내믹 레인지는 90dB에 도달하지만 신디사이저와 무거운 악기들의 예기치 않은 변화와 막대함은 A.D컨버터를 압도할 수 있어서 녹음할 때 일그러짐을 발생시킨다.


 


오디오 방송에서는 고속도로의 환경에서 생기는 잡음과 겨루고 청취자들의 귀에 충격을 주게되는 일정한 크기 이상의 큰 소리들로 인해서 다이내믹을 줄인다.  방송국사이에서 컴프사용은 라디오 다이얼에서 가장 큰 소리를 낼 수 있게 한다. "Brick wall"은 방송 송신에서의 일그러짐 변조를 예방하기 위해서 미리 결정된 레벨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데 여기서 컴프는 절대적이다.(FCC는 인접채널의 간섭과 다른 문제들 때문에 방송국의 송출에 관한 규정을 공표했고 그 내용에 표기되어 있다)  방송에서 튀어나오는 특수한 경우는 멀티밴드 컴프라고 불리는 것으로 오디오 스펙트럼을 주파수대역별로 나누어서 따로따로 프로세스된다. 컴프레싱에 의해 저역대가 중역대나 고역대 보다 더 다르게 변하게 되는데 방송국에서는 인접한 다른 채널의 방송국보다 더 소리를 잡아낼 수 있게 할 수 있다. 라디오 방송국에서는 적절한 플레이 리스트와 포맷들을 멀티밴드 프로세싱으로 그들의 소리의 윤곽을 잡는다


 


게인 리덕션의 5가지 종류


게인 리덕션의 5가지 종류는 기본적으로 전기적 차례에 따라 사용된다. 그것을 아는 것은 항상 장비를 탁월하게 운용하게 하는데 올바른 선택을 하게 도와준다.

 


Optical Isolator ; 컴프의 옵티컬 아이솔레이트 부분은 오디오가 들어오는데 따라서 불빛이 밝게 빛나거나 점등된다. 포토셀은 게인 변화에 따라 빛나는 트랙에 사용된다. 이것은 탐지기의 평균 응답에 대한 좋은 예이다. 오디오에 반응하는 bulb/photocell의 늦어지는 시간은 어택과 릴리즈 타임의 움직임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된다. Teleronix LA-2, UREI LA-3 레벨링 앰프는 이런 타입의 컴프이다.  컴프 사용은 베이스 기타, 보컬, 프로그램 믹싱, 드럼에도 사용된다. 이런 컴프는 간단하고 자연스런 소리 조정에 권장한다. (만약 많이 누르지만 않는다면)

 


FET ; FET 컴프는 게인 변화를 주는 특수한 트랜지스터가 사용된다. FET는 본질적으로 튜브의 작업방식을 본딴 것이다. 본래부터 하이 임피던스 장비들인 FET 컴프의 소리는 다른 장비와는 다르고 회로가 필요로 하는 부수적인 비용 때문에 많은 종류가 있지는 않다. FET 컴프는 극단적으로 빠르고 깨끗하고 믿을 수 있다. 나는 중요한 보컬에 컴프레션된 좋은 소리, 더 나은  소리들을 쓰길 좋아한다. 그만큼 중요한 다른 유니트들에게도! 룸 마이크의 드럼이나 개별적인 드럼 마이크에도!  UREI의 1176LN 피크 리미터와 LA Audio의 classic2 stereo compressor/limiter는 FET의 기본적 컴프이다.

 


VCA ; Voltage Controlled Amplifier 컴프는 가장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종류이다. VCA는 같은 신호에 대한 많은 다른 탐지기의 반응보다 게인 변화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다. VCA컴프는 오버 레벨과 다이내믹의 엄밀한 조정을 하게 한다. 언제나 다른 컴프보다 잘 사용할 수 있게 한다. 나는 좋은 VCA컴프를 보컬, 드럼, 기타, 신디, 베이스등 기본적으로 컴프를 필요로 할 때 언제나 사용하길 원한다.

 


Vari-Gain 컴프 ; Variable게인 컴프는 분리되어 있는 VCA, FET, Optical Isolator등의 장비를 하나로 묶은 것이다. 나는 멘리의 Variable-Mu tube를 추천하고 보컬, 드럼, 스테레오 믹스에 쓰길 권한다.

 


Computer based / digital 컴프 ; Computer based 의  Digital 컴프는 지금 더욱 널리 퍼지고 있는데 명확한 컴퓨터 컨트롤에 의해 디지털에서 오디오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디지털 오디오는 프로세스하는 월등함을 컴퓨터에 축적하였다. 여러분은 제로 어택타임의 게인 리덕션을 가질 수 있고, 게다가 매 순간순간 컴프레션되는 모든 파라메터의 거의 무한한 값의 조정을 할 수 있다. Wave L1-Ultra Maximizer 프로툴 TDM plug-in은 소프트웨어 컴프의 한 예이다. TC electronic에서 만든 Finalizer Express 하드웨어 유니트는 스튜디오 마스터링을 위한 것이다. 이것은 하나의 랙공간에서 혼자서 사용되는 디지털 멀티밴드 컴프이다.


 


The Basics


모든 컴프에는 4개의 기본적 파라메터가 있는데, 트레숄드 레벨, 압축비율, 어택타임, 릴리즈 타임이 그것이다.

 


Threshold


트레숄드는 유니티 게인의 증폭으로부터 컴프안에서 압축게인으로 변하는 레벨이다. 컴프는 트레숄드 레벨 밑으로 들어오는 시그널에 대해서는 작용하지 않는다. 트레숄드 레벨에 이를 때 레시오 조정 셋팅에 따라서, 트레숄드를 초과하는 시그널에 대해서 컴프는 압축을 시작한다. 트레숄드 레벨은 비록 컴프의 "감도"라고 할 수 있을지라도 dB로 표현되는 특수한 레벨이다. 컴프가 게인을 압축하기 시작하는 정확한 순간을 "knee"라고 한다.  "Hard knee"압축은 갑작스럽고 틀림이 없는 이 순간을 말한다.  "Soft knee" 또는 Smooth knee 압축은 간단한 앰프에서 컴프까지의 눈에 띄는 변화를 적게 한다. Soft knee는 압축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트레숄드의 범위를 넓힌다. 컴프의 quality를 당신은 hard와 soft knee압축 사이에서 스위치 할 수 있다. 게인 리덕션의 합계는 0VU마크와 바늘을 가진 표준 VU메타를 읽고 측정된다. 바늘은 게인 리덕션이 얼마나 되는가를 마이너스인 아래쪽으로 움직이게 해서 나타낸다. VU메타는 RMS나 평균레벨에 반응하고 피크 게인 변화에 빠르게 나타나지 않는다. LED는 VU메타를 위해서 사용되는데 그것들은 피크 레벨을 나타내는데 더 좋다. 좋게 만들어진 컴프는 인풋 레벨. 아웃풋 레벨, 게인 리덕션과 극단적인 피크의 아웃풋을 읽을 수 있게 하는 LED표시기가 있다. 게인 리덕션에 이르게 될 때 레코딩이나 오퍼레이팅 레벨은 아웃풋이나 메이크업(Make-Up) 할 때 컴프로 게인 조정을 다시  하게 된다.



Ratio


레시오는 다이내믹 레인지의 압축을 하는 정도의 비율이다. 레시오는 컴프안으로 들어오는 시그널의 증폭과 나가는 레벨의 증폭사이의 차이를 나타낸다. 10:1 의 레시오는 컴프로 10dB가 들어와서 1dB만 증폭해서 나갈 때를 의미한다. 레시오는 고정된 값이다. 컴프레션이 어디에서 적용되어도 그 값은 변하지 않는다. 인풋 변화에서 아웃풋 변화까지의 비율은 항상 같다. 컴프와 리미터는 분명히 나누어지지만 그 정의는 매우 느슨하다. 일방적으로 컴프가 갖는 압축비율은 8:1까지이고 리미터가 갖는 압축비율은 8:1보다 높다. 대부분 프로용 컴프는  고정된 레시오 값을 갖고 있거나 가변레시오 값을 갖는다. 최근의 어떤 컴프는 즉석에서 프로그램의 다이내믹 용량조정과 앞 판넬의 조정기 셋팅에 의해 억제되는 것도 있다.

 


Attack


어택타임은 트레숄드에 도달한 후에 컴프가 컴프레션을 시작할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어택타임의 범위는 가장 빠른 1msec부터 100msec(0.1sec)이다. 만약 당신이 매우 바른 어택타임을 설정한다면 컴프는 매우 빨리 활발하게 움직이고 소리의 레벨 파형에 대해 게인 압축이 될 것이다. 일시적인 도입부의 앞이나 어택은 밝은 소리를 전달하지만, 특별히 타악적인 소리의 즉각적인 압축은 컴프를 둔한 소리로 만들게 한다. 보다 느리게 어택타임을 선택하면 컴프가 작동하는 높이 이전에 소리를 통과시키게 된다. 어떻든 어택타임을 늦게 한다면  컴프의 작동이 늦어지는 결과가 된다. 만약 스네어 드럼에 빠른 어택으로 압축하면 스네어 드럼 소리의 감소를 느끼거나 앞부분의 치는 소리가 짧아진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좋은 "치는"소리의 시작 대신에 당신은 매우 짧은 "삑"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만약 더 짧게 어택타임을 건다면 어떤 스네어 소리도 듣지 못할 것이다. 얼마 안되는 어택타임을 느리게 하는 것은 진짜 스네어 드럼의 어택길이로 이 "삑"소리를 들리게 하는 것이다. 기술자들은 낮은 트레숄드와 높은 레시오 사용에 의해 스네어 드럼의 나오는 어택을 더 길게 하는데 컴프를 사용한다. 게인을 올린후에 컴프의 아웃풋 레벨조정으로 스네어 드럼 소리의 뒤를 쫓는 부분은 컴프가 누르기 전에 어택의 끝부분을 크게 증폭하게 한다. 나는 이런 소리를 믹스하기 좋아한다. 스네어 드럼 트랙에 프로세싱을 하지 않고 원래 있던 그대로 사용한다.

 


Release


릴리즈 타임은 컴프 사용시 인풋 시그널이 트레숄드 밑으로 떨어진 후 유니티 게인으로 돌아가는데 걸리는 시간이다. 컴프는 압축된 게인으로부터 "release"라고 말한다. 대중적인 컴프의 릴리즈 타임의 유형은 빠르게는 20msec로부터 5초를 넘는 것까지 있다. (빠른 릴리즈 타임에 대한 것은 해석곤란!)  긴 릴리즈 타임 셋팅은 왜곡의 또 다른 모습인데 게인 리덕션은 부자연스럽게 긴 시간을 위해서 클램프 소리가 떨어지는 순간부터이다. "Pumping"과 "breading"은 엔지니어들의 특수한 전문용어이다. 알기쉬운 컴프의 가공품이나 가장 큰 압축을 통한 side effecter이다. 갑작스러운 그리고 보통은 원하지 않는 깊은 게인 리덕션은 "pumping"이라 부른다. 더 늦게 오퍼레이팅 레벨로 돌아오는 데 노이즈 플로어의 눈에 띄는 일어남을 "breading" 이라 한다.


 


스튜디오 컴프레서 등급(Studio Compressor Classes)


소리가 풍부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의 컴프레서들은 대부분 3가지로 나뉜다. 표준 컴프레서, 최고점의 리미터 그리고 고저측량 앰프이다. 이런 압축기들은 기본적으로 발성(attack), 방출(release), 비율(ratio) 그리고 역치 세팅(threshold setting)에 따라 달라진다.

 


컴프레서(Regular Compressors)


비록 별다른 규칙이 없고 또한 많은 예외적인 사항이 있어도 대부분의 음악 레코딩 엔지니어들은 중간의 발성과 방출로 셋팅된 표준 압축기를 사용하고자 한다. 엔지니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더 높은 소리의 표준 세기와 최고점의 소리 사이에서의 레벨을 조정하는데 사용한다.  어떤 프로듀서나 엔지니어 팀들은 소리가 듣기 좋게 나오고 투과성도 좋으며 소리의 성능도 좋은 압축기를 선호한다.  이것은 역치가 좀더 높은 수준으로 맞춰진 상태에서 중간음의 발성과 방출이 낮은 수준으로 되어있는 질 좋은 컴프레서를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이다. 다른 진행팀들은 좀 통제된 듯한 소리나 팽팽한 느낌의 소리를 위해 더 정밀하고 눈에 띄는 압축기를 선호한다. 이런 컴프레서는 상당히 빠른 발성과 방출 시간을 내보낼 수 있어야 하고 더 높은 비율과 낮은 역치를 가져야 하며, 최대한 오차가 잘 보정된 상태에서 소리가 낮게 일그러져야한다.  팝 레코드 제품 및 역치와 비율의 선택범위들이 압축기의 선택 및 사용과 잘 어울러질 때 그 제품의 스타일이 살아나는 것이다.

 


최고점의 리미터(Peak Limiters)


최고점의 리미터란 매우 빠른 발성 시간과 중간 소리의 빠른 발성 시간, 높은 비율 그리고 높은 역치를 가진 컴프레서를 말하는 것이다. 최고점의 리미터의 임무는 계속해서 진행되는 오디오 스테이지에서 초과되는 매우 빠르고 갑작스런 정점레벨들을 멈추거나 조절하는 것이다. 최고점의 리미터들은 방송 송신기, 지상에서 위성자동무선으로 오디오 정보를 업링크하는 것, 디지털이 범위를 넘어 잘 다뤄지지 않는 많은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 사용된다. 레코딩 엔지니어들은 때때로 최고점의 압축기 다음에 최고의 리미터를 연결해서 두 개의 기구 모두에게서 최상의 상태를 얻고자 한다. 처음의 컴프레서에서 좀 더 높은 평균수준의 소리 크기를 유지하여 최고점의 리미터의 플래쉬 피크에서 나오는 디지털 레코더를 보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배열은 마이크를 다루는 기술이 별로 좋지 않으면서 많이 움직이는 가수와 레코딩 기술이 별로 좋지 않은 엔지니어 둘 다 에게 좋은 배열이다. Aphex Systems은 압축기, 레벨링 앰프 그리고 최고점의 리미터와 연결되는 Compellor라고 불리는 단위를 만들어 이 모두를 하나의 상자에 넣는 것이다.

 


레벨링 앰프(Leveling Amplifiers)


레벨링 앰프란 중간의 발성 시간과 중간에서부터 느린 방출 시간, 높은 비율 그리고 낮은 역치를 가진 컴프레서이다. 레벨링 앰프의 목적은 끊임없이 신호의 수준을 측량하고 항상 단순화된 것을 얻으며 오디오의 신호를 좀 더 듣기좋게 세기를 약하게 하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 오디오의 평균 소리크기는 더 낮은 레벨의 소리들부터 더 높은 소리로 커져가며 시끄러운 소리는 고르게 한다. 느린 방출시간은 빠른 방출시간 셋팅을 해 놓았을 시 생길 수 있는 다음과 같은 현상, 즉 소리 레벨이 갑자기 바뀌거나 높아지거나 낮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초기의 레벨링 앰프들은 몇개의 제어 장치들을 가지고 있었다. 비율, 발성 그리고 방출 셋팅은 모두 내부적으로 고정되어 있었다. 튜브 레벨링 앰프들은 베이스, 기타, 프로그램 믹스와 보컬들에게 인기가 있었다. 왜냐하면 그 기구는 많은 제품 스타일이 잘 살아나도록 소리를 듣기 좋게 해 주는 기능이 있었기 때문이다. Telereonix LA-2라는 제품이 전통적인 튜브 레벨링 앰프이다.


 


음악에 컴프레서 사용(Using Compressors in Music)


정확한 레코딩 레벨에 도달하려고 하는 것은 과녁을 쫓아가는 것과 같다. 당신이 신인 음악가나 가수와 같이 작업을 한다면 특히나 그렇다. 넓은 범위를 많이 움직이는 가수로부터 나오는 시그널을 단순히 압축하여 컴프레서로 보내어 소리를 높인 후 그날 작업을 마치는 것은 쉽다. 그러나 창조적이고 친절한 엔지니어는 가수의 목소리에서 자주 발생하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컴프레서의 측쇄에 있는 이퀼라이져를 사용할 것이다. 이 측쇄에 값을 입력하는 것은 외부의 신호로 인해 컴프레서의 기능이 유발되는 곳인 컴프레서의 검전기 회로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다. 측쇄의 이퀼라이여 사용하는 것은 EQ의 진동수에 있는 것을 패스밴드(passband)하는 것을 더 잘 되도록 한다. 다른 측쇄의 컴프레서 적용으로는 de-essing과 ducking이 있다. De-essing는 이퀼라이져을 최고점의 리미터의 측쇄와 연결하고 중간에서 높은 Q로 전압을 끌어올리는 것으로 수행된다. S주파수는 1.5에서 6kHz 사이 어디든지 있다. (이는 가수에 따라 다르다. ) 강한 S사운드는 보컬의 나머지 소리 시그널에 너무 많은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재빨리 작아져야한다. Ducking은 다른 오디오 소스로부터 유발된 것으로부터 오차를 보정하는 것이다. Duck이나 음악 트랙을 낮추는 것은 이야기식의 목소리 일 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


 


실제적인 예들(Some Practical Examples)



베이스 기타(Bass Gitar)


일반적으로 베이스 기타는 컴프레서를 쓸 때 소리가 더 낫다. 나는 때때로 부가적인 밑바닥 소리와 온기가 느껴지는 소리를 끌어내기 위해 컴프레서를 사용한다. 나는 베이스 기타를 위한 레벨링 앰프로 LA-2, Anthony DeMaria Labs나 Tube-Tech CL-1B같은 레벨링 앰프를 사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가수의 노래 빠르기나 베이스 기타의 연주스타일에 따라서 나는 중간 역치의 세팅이면서 중간의 발성과 느린 릴리즈 타임으로 5:1 비율부터 시작할 것이다. 음이 톡톡 튀는 효과나 소리를 쥐어짜내는 거친 베이스 기타연주자가 필요없다면 나는 베이스 기타를 5dB max VU까지 압축시키지 않을 것이다.


 


보컬(Vocals)


보컬의 레코딩에는 많은 고뇌와 고통이 수반된다. 아마도 어떤 가수들은 불안정 할 것이고 프로듀서는 우려할 것이며 모든 거창한 기대들은 주요한 보컬의 사운드에 지워질 것이다. 이것은 선택의 문제이며 보컬의 소리는 주관적인 것인 동시에 뒤쪽 트랙과 연관을 맺고 있다. 당신이 아카펠라 공연을 레코딩하지 않는 한 이것은 따로 떨어져 혼자 존재할 수 없다. 내가 생각하기에 어떤 CD에 훌륭한 보컬을 레코딩하는 것은 단순히 가수나 프로듀서가 찾는 음악의 서정성 또는 노래의 떨림을 예술가의 감정 이입을 통해 전달할 그 무언가를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다. 보컬 레코딩 첫번째 과정은 가수, 노래 그리고 제품과 맞는 특정 소리를 찾는 것부터 시작된다. 이 출발 시점에서는 순간을 즉시 포착하고 후에 이를 잘 믹스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에 마이크를 선택할 때는 마이크의 프리앰프 선택과 EQ 셋팅, 컴프레서 타입이 결정되어야 한다. 비록 이런 구성 요소들 사이에 많은 상호작용이 있다하여도 나의 시작 포인트 셋팅은 마이크/프리앰프/EG 체인으로부터 +4dB 레벨이다. 보컬들을 위해서라도 나는 발성과 방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컴프레서를 사용하려고 한다. 조정에 많은 어려움이 있어도 나는 VCA에 기초한 튜브 압축기들을 좋아한다.


만약 역치를 0 dB로 하고 비율은 4:1, 발성과 방출 타임은 중간이고 좋은 레코딩 레벨을 위해 방출레벨을 조절하고자 한다면 3에서 6dB의 압축기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이것은 단지 좋은 시작에 불과하고 개개인이 셋팅을 자신의 입맛에 따라 조절하여야 한다.


 


입체음향 믹스 압축(Stereo mix Compression)


압축이 가장 많이 적용되는 장소는 완전한 스테레오 믹스로 이것은 마스터 테잎과 같다. 스테레오 압축은 마스터링과 같은 실제의 일 뒤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것은 큰 차이점이 있다. 만약 레코드를 마스터 테잎 레코드의 앞쪽에 있는 컴프레서에 넣어 믹싱하고자 한다면 개인적인 다이나믹한 컨텐츠들을 포함한 많은 소스들을 믹싱할 수  있다. 믹스하는 것은 직접적으로 컴프레서의 작동에 영향을 미쳐 다른 믹스 요소들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믹스할 때와 마스터링을 압축할 때 스테레오 압축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압축기가 2개의 채널의 스테레오 믹스를 가질 뿐이다. 많은 엔지니어들과 프로듀서들이 컴프레서를 믹스하고 다시 압축하기 위해 다른 이들이 마스터링을 압축하는 것이 디지털화 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마스터링 엔지니어를 고용하고 있다. 스테레오 믹스 컴프레서를 사용하기에 좋은 환경은 중간의 발성과 방출 시간이 셋팅된 상태에서 낮은 비율을 갖는 것이다. 역치를 조절하고 나면 A/B의 압축기가 들어가고 나가면서 순환하여 레벨이 올라가는 것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 단지 시작점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최고점을 더 낫게 조절하기 위해 높은 비율을 사용할 수도 있고 더 나은 압축과 전체에 걸쳐 끝나는 느낌을 주기 위해 낮은 역치를 사용할 수도 있다.


 


모든 오디오 과정에서 압축의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배웠다. 항상 그렇듯이 사용자 자신의 귀를 사용하여 듣기에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어 음악의 소리를 향상시켜라.



원문 : http://mixonline.com/mag/audio_understanding_compressors_compression/index1.html



Posted by 뉴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