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메일(Gotmail)의 역작 중 하나인 Escaper - The bird in the cage 입니다. 갓메일 게임이 최근 자주 나오고는 있지만 내용은 그다지 썩 마음에 들지 않는데, 이 게임은 예전에 나왔지만 꽤 좋습니다. 난이도도 높고요. 게임을 쉽게 풀어나가기 위해 아이템들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게임 공략>
1. 첫 화면 <소파가 보이는 화면>
소파의 왼쪽 쿠션을 들어보면 아래 들어올릴 수 있는 손잡이가 보입니다만, 손잡이를 잡기가 힘들어서 열 수 없습니다. 소파의 오른쪽 대각에서 바라보는 시야에서, 오른쪽 옆면을 클릭하면 소파 뒤에 콘센트가 보입니다.
소파의 왼쪽 다리를 자세히 보면, 속에 무엇인가 들어 있습니다. 꺼내보니 별 표시가 있는 봉인데, 뚜껑을 열면 십자 도장 표시 같은 것이 보입니다. 뚜껑을 닫고, 이번에는 가운데를 클릭하면 분리되고 속에 렌치가 들어 있습니다.
소파 위로 쇠창살이 박힌 창문이 보이고, 왼쪽에는 스탠드가 놓인 책상이 있습니다. 책상 아래에는 플라이어(펜치처럼 생긴)가 있습니다. 스탠드 갓을 벗겨보니 전구가 없습니다.
2. 왼쪽으로 돕니다. <출입구가 보이는 화면>
출입문은 잠겨 있습니다. 출입문 오른쪽 윗편을 보니, 문 위에 무엇인가 노란 물체가 보입니다. 몇 번 건드리니 떨어집니다. 문 오른쪽 모서리에 떨어진 것을 주워보니 노란 동전입니다.
책꽂이를 보면, 위에 컵이 하나있고, 가운데 선반에 있는 책 속에는 칼날이 있습니다. 책꽂이 바닥을 살펴보니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습니다.
3. 왼쪽으로 돕니다. <나무 상자가 쌓인 화면>
이쪽에도 쇠창살로 된 창문이 보입니다. 왼편 빨간 상자 안에서 비상전등을 발견합니다. 비상전등 뒷쪽을 살펴보니, 무엇인가에 꽂을 수 있는 홈이 보입니다. 왼쪽으로 돕니다.
4. <캐비닛이 보이는 화면>
캐비닛을 살펴보면, 자물쇠가 육각렌치 두 개를 이어 놓은 듯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렌치를 클릭하면 모양이 달라지는데, 자물쇠 모양에 맞게 한 뒤 왼쪽에서 두 번째 문을 열면, 중간에는 별 무늬가 위에 새겨진 암호상자가 있습니다. 아래에는 철제 저금통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칼날을 확대한 뒤 플라이어를 칼날에 사용하면, 플라이어로 칼날을 쥐는 형상이 만들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저금통 구멍에 칼날을 갖다대어, 속에 있는 동전을 꺼냅니다. 동전에는 KAGON 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암호상자는 입력 방식이 특이합니다. 다이얼을 돌린 후 ENTER 를 누르면, 그 각도로 선이 표시됩니다. 이 암호상자위에 별표가 그려져 있는데, 그 모양이 가지고 있던 노란 봉에 있던 무늬와 일치합니다. 그 노란 봉 뚜껑을 열면 x 자 표시가 있었죠. 다이얼을 돌려서 x 자를 입력하면 상자를 열 수 있습니다. 안에는 충전기가 들어 있습니다.
캐비닛 왼편 벽에는 판넬이 있는데, 나사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작은 동전 (KAGON) 을 확대한 후, 플라이어를 사용하면 동전을 플라이어로 물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이걸 이용해서 나사를 풀어 껍데기를 떼어내면, || 형태의 홈이 파진 원이 보입니다.
5. 왼쪽으로 돌아서 다시 처음 화면으로 왔습니다. 소파 오른쪽 뒤 벽에 있던 콘센트에 충전기를 끼운 뒤, 비상전등을 꽂습니다. 이제 소파 왼쪽 측면을 살펴봅시다. 왼쪽 아래에서 소파를 바라보는 화면에서, 소파의 팔걸이 부분을 클릭해보면 무엇인가 좀 이상해 보인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칼날을 플라이어로 집은 뒤 그 부분에 사용하면, 소파가 찢어지고 속에 들어있던 디텍터(detector) 를 발견합니다. 디텍터 화면에는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고, 아래 쪽을 보니 충전기를 꽂을 수 있는 홈이 있습니다.
충전기의 비상전등을 떼어서 켜봅시다. 불이 안들어왔다면, 콘센트 부분을 바라보는 화면에서 클릭해서 메시지가 나오도록 한 뒤, 방 안을 한 번 돌아본 후 전등을 켜봅시다. 계속 불이 안들어오면, 콘센트 쪽을 클릭 안해줘서 그런 것이니, 클릭해서 충전 준비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한 뒤 꽂아서 충전하세요. 전등에 불이 들어오면 디텍터를 충전기에 꽂습니다.
전등으로 책꽂이 아래를 살펴보면 전구가 있습니다. 소파 왼쪽 쿠션을 들어올린 뒤, 플라이어로 손잡이를 들어올리면 안이 어두워서 안보입니다. 전등을 비추면 술병이 보입니다. 술병을 살펴본 뒤, 컵에 술을 따라서 마십니다. 컵 바닥에 무엇인가 글씨가 있는 것 같습니다. 술병도 확대해서 돌려보니, 상표 뒷쪽에 도형이 보입니다.
이제 스탠드에 전구를 꽂고 불을 킵니다. 스탠드 아래를 클릭하면 스탠드를 들어올리는데, 바닥에는 동그란 컵받침이 있습니다. 컵받침을 확대한 뒤 컵을 올려놓으면 글씨가 보이니 클릭하세요. NOTORI 라고 써있습니다. 스탠드는 다시 끕니다.
6. 디텍터를 꺼내서 켜보면 현재 있는 실내의 평면도가 보입니다. 소파를 바라보는 화면에서 쇠창살을 클릭하고, 180도 돌아서 바닥을 클릭하면, 창문으로 비치는 그림자가 보이는데 무엇인가 창문에 올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다시 180도 돌아서 쇠창살을 클릭하면 확대 화면으로 넘어가고, 다시 한 번 클릭해서 보면 라이터를 발견합니다. 라이터를 확대해서 불을 키고, 술병을 확대해서 상표에 라이터를 갖다댑니다.
상표를 떼어내어 뒤집어보면 도형 그림이 보입니다. 원, 네모, 사다리꼴. 스탠드로 가서 갓을 벗기고 전구를 보니 검은 무늬가 생겼습니다. 전구를 뽑아서 보니 || 을 = 로 돌리라는 표시군요. 캐비닛 왼편에 있던 || 홈으로 가서, 노란 동전을 플라이어로 잡고 이것을 이용해서 돌려줍시다. 어디선가 소리가 났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다시 디텍터를 보니 책꽂이 오른쪽에 빨간 점이 생겼습니다.
7. 책꽂이 오른쪽을 클릭하면, 벽의 나무판자에 못이 박힌 부분을 발견합니다. 플라이어로 쥐고 있던 동전을 뺀 뒤, 플라이어로 못을 빼내고 열면 네모난 홈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가지고 있던 디텍터를 꽂고 화면을 봅시다. 디텍터의 녹색버튼을 누르면 ONAKA 라는 글자가 표시됩니다. Enter 를 누르면 암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혹시 한글키가 눌려있으면 입력이 안되니, 영문으로 전환해서 입력하세요. 암호는 원, 네모, 사다리꼴 순서로 입력합니다. 원은 동전에 써진 KAGON, 네모는 디텍터를 나타내는 것이니 화면에 표시된 ONAKA, 사다리꼴은 컵 모양을 의미하니 컵 바닥에서 본 NOTORI 입니다. 이것을 이어보면 KAGONONAKANOTORI . 이것을 입력하면 YOU 라는 문자가 표시됩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새장안의 새에 대한 메시지가 표시되고,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열쇠가 나옵니다. 이제 열쇠로 문을 열고 탈출하면 엔딩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