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철저하게 입문단계의 초보자들을 위한 글 입니다.
1)AD(원거리)
2)AP누커
3)이니시에이터
정도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이미 어느 정도 게임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들은 별로 재미가 없을겁니다 -_-a
- LOL의 라인
일반적으로 플레이 하는 5:5 맵에는 라인이 세 개 있습니다.
(사실 3:3은 해보질 않아서 라인이 몇개인지 모름 =_=)
(사실 3:3은 해보질 않아서 라인이 몇개인지 모름 =_=)
위에서 부터 탑(Top), 미드(Mid), 바텀(Bottom)인데 바텀을 bot이라고 줄여 부르는 북미식 표기가
그대로 한글 표기화 되면서 맨 아래쪽 라인을 봇 혹은 밧 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죠.
-LOL 팀의 구성
5 AP 이런 것도 잘하면 이기겠지만 동급 실력으로도 이길 수 있는;
효율적이고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구성은 대략
효율적이고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구성은 대략
1)AD(원거리)
2)AP누커
3)이니시에이터
정도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AD와 AP 캐릭이 적절히 있어야 상대가 노골적으로 물리방어 혹은 마법방어만 맞추는 걸 막을 수 있고
한타싸움을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게 하는 이니시에이터가 필요하죠.
같은 데미지 딜링 캐릭터지만 AD와 AP의 차이는
AD는 스킬도 스킬이지만 근본적으로 평타 공격력 자체로 딜을 하고
AD는 스킬도 스킬이지만 근본적으로 평타 공격력 자체로 딜을 하고
AP누커들은 스킬로 데미지를 준다는 점이 다르죠.
대부분의 플레이스타일의 차이는 이 차이에서 기인하는 바가 큽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스타일의 차이는 이 차이에서 기인하는 바가 큽니다.
-팀의 구성에 따른 포지션
일단 팀원은 다섯명이고 라인은 3개이니 3-1-1 같이 일부러 편중된 구성을 안한다면 2-2-1로 라인을 서야 할 것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라인에 두 명이 서면 분명 라인 푸쉬를 하기는 무지하게 유리하지만
어차피 초반에는 라인 압박한다고 상대 타워를 밀 수 있는게 아니라서 경험치를 독식하며 혼자 잘 성장한 상대에게 밀리지는 않더라도 그냥 어영부영 대등해지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는거죠.
그래서 등장하는 포지션이 바로 '정글러' 입니다. 카오스로 말하면 립 도는 것 처럼 라인이 아닌
정글의 중립 몹들을 사냥하여 레벨업을 하고 전맵을 배회(?)하는 포지션이죠.
그리고 정글러가 아닌 세 라인 중 어느 곳에서든 서는 포지션을 '라이너'라고 합니다.
어느 라인에 서는 가에 따라 탑 라이너, 봇 라이너, 미드 라이너 등등으로 부를 수 있겠죠.
정글러가 존재함으로 인해 아군은 두 가지 이득을 얻습니다.
첫째 위에서 말했듯 솔로 라인 하나를 더 만들어줌으로서 혼자서도 죽지 않으면서 버틸만한 캐릭터가
아군에 있을 경우 (팀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효율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으며
둘째 상대의 시야 밖에 존재함으로서 상대방이 마음놓고 라인 푸쉬를 하지 못하도록 방지합니다.
상대가 디나이를 당해 CS를 못먹고 근근히 경험치만 먹는 상황이 지속되면 분명 유리한 걸 알기에
초반 조금의 승기를 잡으면 그대로 라인 푸쉬를 해서 그 작은 차이를 점점 더 벌려서 게임을 끝낸다..
한마디로 초반의 실수나 라이너간 상성이 역전 불가의 상태로 이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정글러의 '존재' 입니다. 딱히 갱킹을 가지 않아도 과도한 푸쉬를 꺼리게 되고 와드도 사야하고
이래저래 존재 자체로 도움이 되는거죠.
쨌든.. 이제 4명을 3 라인에 분배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이 중 확실히 다른 미드.. 미드 라인이 다른 라인과 다른 점은 라인 자체가 짧아서 미니언이 오는 속도가 빠르다는것이고
바꿔 말하면 이것은 미드 라인에 서는 라이너는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기회를 얻는다는 것 입니다.
스킬로 딜을 하기 때문에 스킬 레벨이 중요한 AP누커들에게 이 라인을 몰아주는 경우가 많은 이유입니다.
한 마디로 레벨업 효율이 가장 좋은 포지션을 레벨업이 가장 중요한 챔프에게 주는거죠.
이러면 3명을 2라인에 분배하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미드야 그렇다치고 탑이랑 봇은 그냥 대칭인데 굳이 탑 라이너/봇 라이너의 포지션을
구분하는 이유가 뭐냐고 하시던데 이 차이는 봇 라인 가까이 존재하는 용의 존재 때문입니다.
MiG팀의 정글러 클라우드템플러가 '초반 드래곤 사냥은 3킬의 가치가 있다' 고 말할만큼
초중반 판세를 크게 좌우하는 용 사냥을 허무하게 뺐기지 않기 위해 봇은 라인을 적정선으로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에도 잠깐 썼듯이 라인이 2대1이면 2인쪽에서 푸쉬를 하는 것은 수월하죠.
위에서는 그것으로 얻어지는 이득이 별로 없다고 했는데; 용 사냥은 경우가 좀 다르죠;
위에서는 그것으로 얻어지는 이득이 별로 없다고 했는데; 용 사냥은 경우가 좀 다르죠;
라인 푸쉬해서 시야가 제한된 상횡에서 봇 라이너 2 + 정글러 합세 하여 순식간에 용사냥을 끝내버리면
경험치를 나눠먹어서 일어나는 비효율을 커버하고도 남는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골드로만 따져도 975골드..;;)
그러니까 탑보다는 봇에 두 명이 가야합니다.
팀 구성상 반드시 필요하지만 초중반까지는 생존력이 떨어지고 결국 평타로 딜링을 하기 때문에 아이템이 가장 중요한 AD 캐릭터를 솔로에 세우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디나이 당했을 때 손해가 가장 막심하므로)
그래서 탑에는 상대가 혹시 정글러 없이 딜 듀오가 오더라도 근근히 버티면서 후반 한타에 활약할 수 있는 소위 말하는 '딜탱'이 서게 되고 봇에는 AD 캐리를 포함한 나머지 둘이 서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장비빨이 가장 중요한 AD 캐리가 서는 봇 라이너가 둘이다보니
CS를 나눠 먹어야 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효율이 있습니다. 경험치 나눠 먹는것보다 뼈아픈게
막타를 나눠먹음으로서 생기는 골드의 손실인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보조형, 지원형 캐릭터가
봇 라인에 서고 이 보조형 캐릭터들은 CS를 포기하고 AD의 생존과 성장에 모든 역량을 밀어줍니다.
이로서 완성되는 것이 소위 말하는 'EU 스타일' 이죠.
탑 = 딜탱, 미드 = AP 누커, 봇 = AD 캐리, 서포터 + 정글러..
이 EU스타일이라는 것이 왜 생겨난건지 이해를 못하고 기계적으로 어떤 캐릭터는 어떤 라인..
이렇게 서게 되면 구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달라져야 할 포지셔닝을 이해하지 못하고 게임을 망치게 됩니다.
각 포지션에 가장 적합한 챔프픽이 매 게임 나온다면 좋겠지만 남이 챔프 고르는 거 감놔라 배놔라 할 수도 없고 또 조금 조율하면 충분히 공존할 수 있는 조합인데도 공략글 보니까 이 캐릭은 탑솔이랬어 탑솔갈거야 이래봤자 팀 전력 저해요소일 뿐이죠 -_-a
'L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롤토체스 시즌2 1티어 조합 (9.23 패치) (0) | 2019.11.22 |
---|---|
롤토체스 시즌2 아이템 조합 및 추천 (0) | 2019.11.16 |
[롤토체스] 시즌2 조합 추천 (시너지 가이드) (0) | 2019.11.07 |
[LOL] 롤 초보 챔피언 추천 (0) | 2019.11.01 |
[LOL] 초보를 위한 글 2 - 포지션 별 자세(?) (0) | 2012.01.31 |
[LOL] 할수록 이니시에이팅이 중요하단 생각이.. (0) | 2012.01.30 |
[LOL] 원거리 딜러 순위 (0) | 2012.01.24 |
[LOL] 초보 추천 챔피언 - 소나 하세여~ (0) | 2012.01.18 |
[LOL] 좋은챔프, 안좋은챔프 (밴 챔프, op 챔프, 필밴 챔프) (0) | 2012.01.17 |
[LOL] 초보분들에게 간단한 팁 (0) | 2011.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