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자료라서 아마 지금은 변경됐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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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ODGE / PARRY / BLOCK
회피 / 막음 / 방어

+1 무기 숙련도 = 적이 공격을 회피, 방어하거나 무기로 막을 확률이 0.04% 감소한다.
+1 방어 숙련도 = 적의 공격을 회피, 방어하거나 무기로 막을 확률이 0.04% 증가한다.
+1 민첩 = 회피 확률이 0.05% 증가한다.
+1 힘 = 방패의 피해방어가 0.04 증가한다.

당신이 방어할 확률 = 5 + (당신의 방어 숙련도 - 당신의 레벨 * 5) * 0.04
그리고 위의 공식에 아이템에 붙어 있는 방어 확률 증가 옵션을 추가하면 된다.

만일 당신이 회피에 성공한다면 그 어떤 피해도 입지 않으며, 무기로 막는 다고 해도 마찬가지지만, 당신이 방패로 방어하게 된다면, 일정량의 피해가 방패에 의해 흡수되고, 당신의방패를 제외한 방어구에 의해 다시 피해가 줄어들게 된다.

방패에 의해 방어되는 양은 확률이 아니라 단순한 수치값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감소하는 피해량 = 방패 피해 방어 수치 + 힘 / 22

또 유념할 점이 있는데, 방어, 회피, 무기 막기는 오로지 근접 공격에만 효력이 있으며, 마법 공격이나 원거리 공격에는 효과가 없다.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는 오로지 당신의 방어도이며, 마법 공격에 대한 방어는 오로지 마법 저항 뿐이다.
 
Dresden 님의 덧글
 
요약:
1) 무기숙련도/방어숙련도는 서로 반대의 작용이며 25 당 1% 의 확률로 회피/막음/방어에 영향을 준다.
2) 민첩은 20 당 1% 회피 확률 증가
3) 힘은 25 당 1 의 방패 피해방어력 증가
4) 원거리 공격은 오로지 자신의 방어도만 적용되며(회피/막음/방어 모두 적용안됨) 마법 공격은 마법 저항으로만 막을 수 있다.
  

Posted by 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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