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네비게이션 앱 추천 (2018.01.29 수정)
2018.01.29 에 추가 작성합니다.
예전에 작성한 아래 내용 (2017.09.29 작성) 에서는 네이버 지도 길찾기 기능을 추천하고, 네비는 티맵을 쓰자는 결론이었습니다.
최근 네이버 지도 업데이트 후 사용해보니 네이버 지도가 별로입니다. 사용하기에 불편해졌습니다. 길 찾기 할 때도 카카오맵이 더 좋더군요. 그래서 이제 네이버 지도 길찾기를 안쓰고, 카카오맵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평가는 카카오맵 > 티맵 > 원내비 순서입니다.
아래 내용은 2017.09.29 에 최초로 작성했던 내용입니다. 현재 글과 비교를 위해 그대로 남겨놓습니다.
==================================== (이전글)
제가 써본 스마트폰 네비 경험을 바탕으로 추천합니다.
사용해본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티맵, KT내비, 카카오내비, 네이버 내비게이션
평가는 지극히 제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솔직히 다 마음에 안듭니다. 마음에 안들지만, 제가 지금 쓰고있는 것은 티맵입니다. 티맵이 길을 잘 찾아주어서가 아니라, 음성안내나 보기에 조금 더 편하다는 느낌이 있어서입니다.
가장 길 잘 찾아주는건 내비가 아니라, 네이버 지도에서 제공하는 길찾기 입니다. 다음 지도에서도 길찾기가 있는데, 저는 네이버쪽이 더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써보니까 이쪽이 더 낫네 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는 어디 갈 때 네이버 지도 길찾기로 살펴보고, 어떤 길로 갈지를 결정합니다. 그럼 네이버 내비게이션 쓰면 되지 않느냐 하실텐데, 이게 웃기게도, 네이버 내비게이션은 네이버 길찾기에서 선택한 경로와는 상관없이 자기 나름의 경로를 제시합니다. 아마도 같은 회사인데 담당 부서가 달라서, 서로 다른 길찾기 알고리즘을 쓰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내비게이션은 권하지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네이버 지도 길찾기로 경로를 선택하고, 네비는 과속단속 대비용으로 켜놓습니다.
네비만 추천하자면, 티맵 > KT내비 (현재는 원내비) > 카카오내비 순서입니다.
사람마다 자기가 주로 다니는 곳이 다르기 때문에, 어떤 지역에서는 잘 찾고 어디가면 네비가 헤메고 그런 일이 생겨서 네비에 대한 평가가 다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네비들이 더 품질이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참고사항)
1. KT내비는 예전에는 올레내비라는 이름이었고, 지금은 LG유플러스와 내비서비스를 통합하여 '원내비' 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2. 네비로 글에서 표기했지만, 내비게이션이 정확한 표기입니다. 그래서 앱들도 다 이름이 'XX 내비' 라고 되어있습니다.